복숭아 효능

반응형

시중 마트에 가면 벌써 부터 달콤한 복숭아가 탐스런 모습을 하고 판매되고 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 정작 복숭아가 어디에 좋은지는 자세하게 알아 본적이 없다. 그래서 복숭아에 어떠한 성분과 효능이 있는지 가져와 봤다.

 

복숭아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다. 복숭아에는 포도당, 과당, 수분이 풍부하면서 식품에서 신맛을 내는 성분인 유기산이 0.5%정도로 적어 단맛이 강하지만 열량은 100g당 36Kcal로 낮기 때문이다.

 

복숭아는 심리적인 안정감도 준다. 복숭아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 구연산 등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타민도 많아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아미그달린이라는 물질도 함유돼 있는데, 신경을 안정시키는 기능을 해 저녁에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미그달린은 과하게 먹으면 독성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복숭아에 든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를 손상, 노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한다. 여름철 강한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폐의 기능도 강화시킨다. 복숭아 과실이 흡연자의 담배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복숭아에 함유된 시안화수소산은 호흡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인다. 한방에서는 복숭아를 약용으로 쓰기도 한다. 

 

몸에 좋은 복숭아는 당뇨병 환자들은 주의해야 한다. 복숭아는 육질이 부드러운데다 당분이 많아 소화, 흡수가 잘 돼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이다.

 

복숭아씨에는 ‘시안배당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는데, 시안배당체는 그 자체로는 유해하지 않지만 효소에 의해 분해돼 시안화수소를 생성하는 물질이다. 시안화수소는 청색증이나 호흡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복숭아 씨앗은 아예 먹지 않는 게 좋다.

반응형

'식품·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볶거나 구우면 흡수가 잘되는 채소  (0) 2022.11.26
감자의 효능 및 보관방법  (0) 2021.08.03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0) 2021.03.06
공복에 피해야 할 음식  (0) 2021.02.20
사과의 뛰어난 효능  (1) 2021.02.15

댓글